본문 바로가기

IT/FaceBook

페이스북, 거품론은 옛말이다


 페이스북의 IPO 직전, 많은 이는 페이스북을 거품에 비유했습니다. 닷컴버블 이후 최대의 거품이라는 것이었죠. 이러나저러나 가장 뒤에 구글은 살아남았지만, 그것보다 앞서 기업들은 몰락했고, 페이스북이 그것과 비슷한 형태라는 게 페이스북 거품론이었습니다. SNS는 줄이어 생겨났고, 일종의 유행 같았으며, 모바일 시장이 태동하던 시점에 페이스북에 쏠린 관심이 너무 컸다는 겁니다. 다른 서비스도 많았는데 말이죠.
 


페이스북, 거품론은 옛말이다
 
 2012년 5월, 페이스북은 160억 달러의 사상 최대 IPO를 기록했습니다. 문제는 3주 뒤입니다. 공모가를 크게 밑돌며, 26달러 선으로 내려가더니 시가총액도 1,040억 달러에서 625억 달러로 줄어들었습니다. 페이스북 거품론이 최대에 달했던 때입니다. 일부에서는 그냥 몇 년 뒤 사라질 기업으로 점찍기도 했습니다.
 
 


 페이스북은 2분기 매출 29억 1,0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시기와 비교해 60.5%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영업이익도 2.47배나 상승한 12억 9,000만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월간 이용자는 1분기보다 4천만 명이나 늘어난 13억 2,000만 명으로 이 중 모바일 이용자만 10억 7,000만 명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에서 페이스북이 강세를 보이며, 실적에도 그대로 반영된 것입니다.
 
 덕분에 페이스북 주가는 5%까지 상승했고, 사상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덕분에 페이스북 시가 총액은 1,900억 달러에 육박하며, 이는 아마존의 1,650만 달러를 넘어선 수치입니다. 주가가 폭락하며, 사라질 것으로 내다봤던 페이스북이 공모가에서 2배나 끌어올리며, 존재감을 과시했습니다.
 
 이를 여전히 모바일 성장에 따른 간접적인 이익으로 보는 이도 적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성장세가 모바일에 머물러있고, 페이스북 자체가 기존 SNS 형태와 다를 바 없다면 성장세는 금방 멈출 것이라는 결론입니다.
 
 재미있는 점이라면 이런 얘기는 IPO가 진행된 2012년 5월에도 나왔던 것이고, 필자는 여기에 대해 '페이스북은 SNS 기업이 아니다'라는 글을 통해 풀어낸 적이 있습니다. SNS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SNS에 중점을 두기보단 여러 방향의 플랫폼으로 확장해가는 점에서 마치 구글을 '검색 기업'이라고 얘기하지 않듯 페이스북도 그런 위치에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와서는 페이스북이 뉴스피드를 중점으로 소식을 나열하고, 광고를 배치하고, 참여를 통한 제3의 광고 영역도 창출하면서 이전 페이스북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사용자 경험을 제시합니다. 중요한 건 이제 시작이라는 겁니다.
 
 


 페이스북이 변신에 성공하긴 했지만,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분명 모바일 사용자를 늘려놓았는데, 모바일 품질에 대한 불만은 끊이질 않습니다. 부족한 점을 달리 말하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많다는 것과 같습니다. 현재 떨어진 품질을 개선하는 것만으로 사용자의 접근성을 바꿔놓을 수 있을 테니까요. 이 간단한 방법조차 페이스북의 성장에 포함한 요소입니다.
 
 정보의 나열과 필터링도 부족한 점 중 하나입니다. 정확히는 이제 사용자들이 뉴스피드에서 보내는 시간을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지점이 되었으며, 이 지점에 대한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건 당연한 순서입니다. 얼마 전 선보인 저장 기능도 그것에 해당하고, 콘텐츠와 광고의 경계에 대한 세부적인 필터링이 더해졌을 때, 광고 효과를 사용자를 유지한 상태로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굳이 광고 공간을 늘리지 않아도 말이죠.
 
 그리고 검색입니다. 페이스북은 단지 게시물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그래프 검색을 내놓긴 했지만, 반응은 시큰둥한 편입니다. 그러나 페이스북의 발표를 보면 하루 평균 10억 건의 검색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CEO인 마크 주크버그는 '페이스북에만 있는 고유의 콘텐츠가 많다.'면서 '페이스북에 있어 검색은 수년의 항해가 될 것.'이라고 2분기 실적발표 자리에서 말했습니다.
 
 고유의 콘텐츠라는 건 페이스북만이 가질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본래 그래프 검색의 개념처럼 '스키를 좋아하는 친구'나 '친구들이 방문한 음식점'처럼 SNS를 기반으로 하지만, SNS를 벗어나 현재 나열하고만 있는 콘텐츠를 세부적이고, 명확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건 광고 측면에서도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들이 방문한 음식점이 페이스북을 통해 광고하고 있다면 해당 음식점과 사용자를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주목할 건 현재 그래프 검색이 페이스북이 왕성하게 성장 중인 모바일이 아닌 데스크톱에서만 가능하다는 겁니다. 그럼 이후 모바일의 가능성을 열어뒀을 때, 페이스북의 가치는 얼마나 상승할까요?
 
 또한, 기반이 넓어지면서 페이스북이 할 수 있는 것도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젠 단순히 친구의 일상이나 보기 위한 서비스가 아니며, 그것을 두고 얘기했던 거품론도 옛말입니다.
 
 


 현재 페이스북이 무서운 점은 연결 고리를 사용자 간 둔 것이 아니라 어떤 것과도 연결할 수 있게 했다는 점과 기업이든 개인이든 페이스북이 하나의 브랜딩 도구로서 큰 역할을 차지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개인조차 페이스북을 통해 어떻게 마케팅을 하느냐에 따라서 페이스북 프로필이 가져다 주는 효과가 달라질 수준이 되었습니다.
 
 이게 무서운 이유는 페이스북이 웹이나 모바일 뿐만 아니라 기업과 개인의 오프라인 영역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는 것과 그 경계를 많이 좁힌 만큼 페이스북의 영향력이 어느 소셜 서비스보다 상승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뉴스피드와 검색에 시너지를 더하면서 그대로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겠죠.
 
 페이스북은 최대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