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FaceBook

페이스북, 예상치 하회에도 낙관적인 이유


 페이스북은 승승장구입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이 어느 지점에 멈추게 될지 예측하는 건 주요 쟁점 중 하나이죠. 특히 지난해부터 시작한 동영상 광고가 성과를 내면서 올해 페이스북 실적에 대한 기대는 어느 때보다 높았습니다.
 


페이스북, 예상치 하회에도 낙관적인 이유
 
 페이스북의 투자 의견은 매수가 강세였고, 올해 안으로 주가가 100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예측이 계속 나왔으니 그럴 만도 합니다. 그러나 2015년 첫 분기 실적 발표에서 페이스북은 예상치를 밑도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발표 후 시장 외 거래에서 주가도 2%나 하락했죠.
 
 


 페이스북은 지난 1분기에 35억 4,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증가한 것이지만, 금융정보 미디어 톰슨 로이터의 예상치는 35억 6,000만 달러를 밑돌았습니다.
 
 또한, 순이익은 5억 1,200만 달러로 동기보다 20%나 감소한 수치이며, 주당 수익도 0.18달러로 떨어졌습니다. 비용도 80% 증가한 26억 1,0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매출은 늘었지만, 지출 증가와 순이익 확대에서 미끄러진 것입니다.
 
 하지만 로이터는 2년간 페이스북의 매출 증가율을 봤을 때, 페이스북이 달러 강세의 영향을 받아서 매출이 10% 정도 줄어들었다고 분석했고, 순이익은 R&D 비용이 133%, 마케팅 비용도 2배나 늘어나면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로 페이스북 내부 사정보다는 외부의 영향이 컸고, 그것이 늘어난 지출과 맞닿으면서 예상치를 밑도는 실적을 낳았다는 겁니다.
 
 그런데도 주가가 하락한 것은 페이스북의 작년에 보여준 강세를 그대로 이어받지 못했다는 지적에서입니다. 달러 강세는 지속하였고, 그런데도 페이스북은 좋은 실적을 유지해왔습니다. 그래서 1분기에 꼭 특별한 상황에 놓였다고 볼 수 없죠.
 
 무엇보다 왓츠앱과 오큘러스 인수로 운영비가 늘었지만, 이들이 실질적인 이익을 내지 못하다 보니 매출이 늘어도 추가 사업을 진행할 여력이 있는지에 대한 우려가 주가에 반영된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페이스북을 낙관적으로 볼 여지는 충분합니다.
 
 


 1분기 페이스북의 전체 매출 중 70%는 모바일 광고에서 나왔습니다. 모바일 광고 매출은 25억 9,000만 달러를 기록했고,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9% 증가한 수치입니다. 더군다나 월간 이용자가 13% 증가한 14억 4,000만 명으로 증가율이 떨어지긴 했으나 모바일 이용자가 24% 증가한 12억 5,000만 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전체 이용자의 87%가 모바일로 페이스북을 이용하며, 모바일 이용자가 증가한 만큼 모바일 매출의 증가가 나타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최근 퓨 리서치 센터는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사용 실태 보고서에서 미국 성인의 64%는 스마트폰으로 소유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4년 만에 29%p나 증가한 것이며, 전체 스마트폰 소유자 중 7%는 스마트폰이 인터넷에 접속할 유일한 수단이라고 응답했습니다. 또 연 소득 3만 달러 이하 저소득층의 13%가 스마트폰으로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이 보편적인 인터넷 접속 기기가 되어간다는 방증이죠. 스마트폰을 통한 저소득층의 인터넷 이용이 늘어난다는 점만 아니라 스마트폰 소유자가 늘어나서 모바일의 규모가 커지는 만큼 전체 모바일 이용자 규모도 커지고 있다는 게 핵심입니다.
 
 퓨 리서치 센터의 조사로는 연 소득 7만 5,000달러 이상인 대상의 1%가 스마트폰만으로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답했는데, 저소득층의 13%와는 차이가 있지만, 전체 인터넷 이용 규모에서 생각하면 스마트폰만 이용하는 사람이 생긴다는 건 스마트폰을 보급하는 것으로 인터넷 활용을 늘리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거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유선보다 모바일이 보편적인 인터넷 기기가 되면, 접속할 수 있는 지역과 환경의 제약이 줄어들 테고, 인터넷이 더 보편적인 수단이 될수록 여러 기업에 기회가 되는 것이긴 하지만, 페이스북의 실적은 이미 페이스북이 서비스나 사업 구조에서 모바일에 안정적으로 정착했음을 증명합니다.
 
 그리고 지난 1월에는 '페이스북 라이트(Facebook Lite)'라는 앱을 출시하여 저가 기기에서도 원활하게 페이스북을 이용할 수 있게 했는데, 인터넷 보급의 핵심이 스마트폰이기에 이용자 증가를 계속해서 노릴 수 있고, 미국의 상황처럼 다른 지역에서 스마트폰을 유일한 인터넷 수단으로 이용하는 비중이 늘어날수록 페이스북의 성장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는 아직 모바일로 매출 상승은 엿보고 있으나 이용자 확대나 모바일 광고에서 애를 먹는 트위터 등의 경쟁 업체와 페이스북이 명확히 다른 점입니다. 영향을 가장 먼저 받을 수 있는 지점에 있는 쪽이 페이스북임을 말하고 있죠.
 
 


 페이스북의 상황은 전날 실적을 발표한 야후와 비교됩니다. 야후는 핵심 사업을 모바일로 이행했음에도 대부분 매출을 PC에 올리고 있으며, 모바일에 투자한 만큼 성과를 내지 못한 탓에 CEO인 마리사 메이어가 '좀 더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음에도 좋지 않은 분위기를 이어갔습니다.
 
 반면, 페이스북은 실질적인 모바일 실적을 근거로 하기에 야후보다 낙관적일 수 있었고, 모바일이 주요 시장으로 꼽히지만, 모두가 좋은 상황은 아니라는 걸 야후가 보여줬고, 반대인 페이스북을 낙관적으로 볼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페이스북은 뉴스피드의 알고리즘 변경과 인스타그램의 광고 확대 등으로 계속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도가 낙관적인 분위기를 탈 수 있을지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