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etc/Devices

[Apple Devices] PC 시대를 본격화 하다 - 애플Ⅱ시리즈 (애플-2 / AppleⅡ)








Apple Ⅱ





 애플-2는 애플의 성공의 단초가 되었던 제품입니다. 실로 멋진 제품이였고 애플 혁신의 시작이였습니다.
 1976년 프로토 모델이 만들어졌습니다. 스티브 워즈니악이 설계를 하고 제리마녹이 디자인한 컴퓨터인데요, 워즈니악은 단순한 괴짜 기기에 불과했던 애플-1이 아니라 좀 더 멋진 제품을 만들고 싶어했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것이 애플-2였죠. 최초로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한 PC이며 컬러를 지원했습니다.
 
 MOS Technology 6502 프로세서를 사용했으며, 8비트 컴퓨터였습니다. 대부분 TV를 통해 출력을 하여 사용하였죠. 초기에는 카세트 테이프를 저장장치로 사용하다가 이후에는 플로피 디스크가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인기에 힘입어 여러가지 소프트웨어가 등장하게 되었고, PC 게임 보급의 주역이였습니다. RPG게임의 전설인 울티마 시리즈도 애플-2를 기반으로 먼저 제작되었죠. 덕분에 PC라는 새로운 커다란 시장이 형성 되었고 여러 컴퓨터 회사들이 애플-2를 사들고가 카피를 하였습니다.

  처음 애플-2 초기 모델은 생산자금이 없어 허덕이기도 했지만 출시하자마자 큰 인기를 얻었고 애플-2는 시리즈로 제작되었습니다. 애플-2의 가장 대표적인 모델인 '애플-2+'는 흔히 우리가 말하는 애플이 성공하는데 기여한 '애플-2'의 원래 제품명입니다. 모든 PC시장에 영향을 끼쳤으며 많은 카피제품들의 등장시키게하고 PC가 일반인들에게 빠르게 보급되게 한 제품이였습니다. 당시 한국에는 애플 제품이 판매되진 않았지만 여러 전자 상가에서 애플-2+를 카피하여 판매하였으며, 애플-2의 소프트웨어를 구동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Apple /// & ///+' 'Apple ][e' 등의 시리즈가 출시되었고, 1986년 'Apple //gs'를 마지막으로 단종되었습니다.

 애플-2의 성공으로 인해 애플은 많은 투자를 받았고 스티브 잡스는 돈방석에 앉은 젊은 CEO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매킨토시를 개발할 수 있는 여력을 준 제품이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