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일반

세상을 계산하다, 울프람 알파(Wolfram Alpha)









울프람 알파(Wolfram Alpha)





 울프람 알파는 세계적인 계산 소프트웨어 매스매티카의 개발자이자 물리학자인 '스티븐 울프람'이 개발한 검색엔진입니다. 2009년 출시 되었으며, 2009년 웹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사용자가 매스매티카의 계산을 웹을 통해 볼 수 있는 매스매티카의 웹형식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울프람알파는 여지껏 다른 새로운 검색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령, '고양이가 얼마나 오래 살 수 있을까?', '당뇨병의 중상은?' 같은 질문들을 검색하여 모든 정보를 보여줍니다.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개발자 '스티븐 울프람'의 강연 영상을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정도 울프람 알파가 어떤 녀석인지 이해되셨나요?
 간단히 말하자면 세상의 모든 만물은 단순하든 복잡하든 일정한 패턴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패턴을 알아내면 이치를 깨달을 수 있고, 이는 정보가 됩니다. 그리고 그 패턴의 정보를 컴퓨터에 저장하고 보여주는 것이 바로 '울프람 알파'입니다.


 위 영상에서 스티븐은 '매스매티카'를 도구라고 표현했습니다. 울프람 알파는 매스매티카의 코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요, 매스매티카는 계산 소프트웨어로써 다양한 계산을 해석하여 보여주는 놀라운 소프트웨어입니다. 지금은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중 하나죠. 그리고 이렇게 다양한 정보를 지닌 매스매티카를 도구로 제작한 것이 바로 '울프람 알파'입니다. 울프람 알파는 매스매티카의 계산 결과를 보여주는 매개입니다. 사용자가 질문한 것을 계산하고 그것을 보여주죠.


 울프람 알파의 검색 예를 보도록 합시다. 개의 수명을 알고 싶습니다. 울프람 알파에 '개'를 검색해 봅시다.



 'dog' 검색 결과 보기

 위는 울프람 알파에서 'dog'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개에 대한 정보를 완벽하게 보여줍니다. 수명, 개체, 기관의 정보, 내장의 정보 등 개에 대해 백과사전 같은 정보를 검색해줍니다. 좀 더 직접적으로 '개의 수명'을 물어봅시다.



 'How long do dogs live?' 검색 결과 보기

 개의 수명에 대해 좀 더 상세히 검색해줍니다. 시, 분, 초로 계산할 뿐 아니라 인간과의 수명까지도 비교해줍니다. 완벽합니다. 완벽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좀 더 다른 것을 검색해봅시다.
 간질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간질(epilepsy)을 검색해봅시다.



'epilepsy' 검색 결과 보기

 간질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그래프, 표 등을 활용하여 간질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보여줍니다. 사용자를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죠. 그렇다면 간질의 증상에 대해 검색을 해봅시다.



 'epilepsy symptom' 검색 결과 보기

 간질의 모든 증상을 정리해 보여줍니다. 간단합니다. 그리고 정확합니다.
 원하던 간질의 증상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울프람 알파는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정말 똑똑하게 보여줍니다. 이는 모든 만물에 적용되며, 계속해서 새로운 정보 패턴이 추가됩니다. 우리는 새로운 정보의 샘을 발견하게 된 것과 같은 것입니다.


 'Sun'을 검색하면 현재 태양의 정보 뿐 아니라 현재의 태양의 위치, 태양의 이미지, 그리고 현재의 위치정보에 따라 태양이 뜨는 시간과 지는 시간까지 계산하여 보여줍니다. 이런 완벽한 정보를 단순히 울프람 알파에게 묻는 것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수학식, 화학식을 계산해주거나 전구의 온도, 자전거의 속도 등 모든 것들을 계산하여 그 결과를 보여준다는 것... 정말 대단하고 신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울프람 알파는 웹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되어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울프람 알파 바로가기


 현재는 영어만 지원을 하는데요, 언제쯤 다른 언어를 지원할지는 미정입니다. 다른 언어를 지원할지 여부조차도 알 수 없으니 말이죠.


 울프람 알파는 정말 멋진 검색엔진입니다. 아이폰 4s에 탑재된 시리(Siri)가 이 울프람 알파 엔진을 사용하여 검색을 하기도 하는데요 그 또한 정말 멋진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게 많은 정보를 담고 지속적으로 계산하여 보여주는 울프람 알파가 미래의 인공지능의 모토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까지 들게 만듭니다.


 이 훌륭한 울프람 알파가 여러분이 원하는 모든 것을 계산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