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etc/Devices

[Apple Devices]애플 최초의 GUI PC - 리사(Lisa)







Lisa





 리사(Lisa)는 애플에서 개발한 최초의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개인용 컴퓨터입니다. 리사라는 이름은 애플의 CEO, 스티브 잡스의 딸이름이기도 한데요, 리사를 친딸로 대하지도 양육을 도우지도 않았다는데에 대한 미안함에 프로젝트명을 리사라고 지었다고 합니다. 리사 프로젝트는 1980년대 초 시작되었습니다.

 제록스 연구소에서 GUI를 보았던 잡스는 GUI의 가능성을 보고 그 모습을 기초로 리사 프로젝트를 시작하게됩니다. 리사는 대기업을 상대로한 비즈니스 모델이였습니다. 애플은 리사를 발표할 당시 리사의 GUI가 쉽게 컴퓨터를 작동할 수 있게 해주므로 생산성을 높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비싼 가격은 오히려 회사에 적자를 남기는 고물단지였습니다. 잡스는 1982년 리사 프로젝트에서 빠지고 매킨토시 개발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1984년, 더 저렴한 가격의 매킨토시가 시장에 나왔을때 리사2가 같이 출시되었지만 매킨토시에 밀려 비운의 제품이 되었습니다.

 후에 리사는 맥OS를 구동할 수 있는 에뮬을 달고 MacXL이란 이름으로 출시되었지만, 리사 모델 전체의 판매량이 10만대였으며 쌓인 재고로 인한 지출 문제로 결국 남은 리사를 모두 매립지에 묻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