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일반

스냅챗, 메모리즈를 추가한 이유


 스냅챗은 '삭제되는 메시지'라는 매우 단순한 기능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메신저뿐만 아니라 여러 기능을 포함한 복합적인 소셜 미디어가 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그렇더라도 스냅챗의 정체성이었던 휘발성이 사라지진 않았죠. 자신이 과거에 공유한 것에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스냅챗의 강점이었으니까요.
 


스냅챗, 메모리즈를 추가한 이유
 
 하지만 스냅챗이 휘발성만으로 서비스를 유지하긴 어렵습니다. 새로운 정체성이 필요하고, 사용자 확대를 노려야 하는 시기이죠. 지난주, 스냅챗은 새로운 기능인 '메모리즈(Memories)'를 공개했습니다. 메모리즈가 스냅챗의 새로운 정체성이 될 수 있을까요?
 
 


 스냅챗이 공개한 메모리즈 기능은 단순합니다. 과거에 찍었던 스냅을 저장할 수 있는 개인 컬렉션이며, 보관한 콘텐츠를 이미지 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개'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개와 관련한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으로 구글의 구글포토나 페이스북의 모멘트와 비슷하죠.
 
 하지만 스냅챗이기에 다른 의미인 건 메모리즈가 핵심이었던 휘발성과 정반대인 '저장 기능'이라는 것입니다. 메모리즈가 생겼더라도 기존 기능 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기존 기능을 확장하는 게 아닌 이질감이 들 정도의 기능을 추가한다는 건 서비스의 본질을 바꾸겠다는 의미입니다. 달리 말하면 새로운 수요층을 공략하겠다는 거죠.

 결론을 먼저 말하면 새로운 수요층을 마련하는 것이 메모리즈를 추가한 이유입니다. 스냅챗에 한계가 있었던 건 스냅챗으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고 소비자들이 생각하기 시작했고, 개인 간 은밀한 메신저에서 좀 더 대중적인 서비스로 커지면서 더 넓은 사용자층을 상대해야 하는데도 콘텐츠를 공유하고, 보관하고 싶다는 욕구를 충족하는 서비스는 아니었다는 점입니다.
 
 가령 특정 사용자끼리 공유한 콘텐츠를 시간 순서대로 볼 수 있는 기능인 '스토리(Stories)'는 원래 친구나 연인들이 이용하라고 만든 서비스였지만, 주제를 특정하여 불특정다수가 공유하는 형태가 퍼지면서 페이스북의 그룹이나 특정 주제의 트윗만 올리는 비공개 트윗 계정과 다르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언론 등 미디어 매체를 포함하면서 점점 대외적인 서비스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난주에 컴스코어가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25~34세 스마트폰 이용자의 38%가 스냅챗을 이용하고 있으며, 35세 이상 이용자도 14%로 나타났습니다. 스냅챗이 '10대들의 페이스북'이라면서 주목받은 3년 전만 하더라도 25~34세에서 스냅챗을 쓰는 사람은 5% 수준이었고, 35세 이상은 2%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10대의 사용량이 더 많은 건 맞지만, 과거처럼 특정 연령층만 고립된 서비스는 아니라는 겁니다. 그렇다고 '메모리즈는 전 연령층이 스냅챗을 이용하게 할 실마리가 될까?'라는 건 아닙니다. 다만 컴스코어의 조사로 알 수 있는 건 기존 스냅챗의 정체성에 10대가 아닌 연령층도 관심을 보인다는 게 중요합니다.
 
 상기했듯이 스토리 기능은 얼핏 보면 트위터와 다르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스냅챗은 초기부터 자신들을 '즉시 대화한다.'라는 것과 '이를 저장하지 않는다.'라는 걸 내세워서 경쟁 서비스와의 차별성을 강조했습니다. 덕분에 스냅챗이 점점 대외적인 서비스가 되어 가면서도 비밀스러운 소셜 서비스라는 인식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그 점은 특정 연령의 수요와는 관계가 없는 부분이고, 다양한 연령이 유입된 원인입니다.
 
 이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 공유되는 콘텐츠와 차별점을 가지게 되었고, 스냅챗도 이점을 세일즈포인트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는 비밀스러운 콘텐츠도 휘발성이라는 특징 탓에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 아쉬운 점을 스냅챗으로 채우려는 이용자까지 만족하게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메모리즈는 모멘트나 구글포토처럼 보이면서도 스냅챗의 비밀스러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저장한 스냅을 분류하여 공유하는 기능으로 보이지만, 세부적으로는 스냅챗에 새로운 개인의 비밀스러운 공간을 제공한 것입니다. 다양한 연령의 수요 이동이 사생활을 공유하려고 몰렸다면, '휘발성'보다는 '비밀스러움'을 강조하는 쪽이 훨씬 스냅챗에 어울립니다.
 
 메모리즈는 스냅을 저장하기도 하면서 '나만보기' 기능으로 특정 사진을 숨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냅챗의 사진 필터 기능인 렌즈(Lenses)로 우스꽝스러운 사진을 생산하여 저장하여 시너지를 낼 수도 있습니다. 이미 스냅챗은 생산 도구로서도 인기를 얻고 있으니 말입니다.
 


 페이스북도 과거 핵심 정체성이었던 프로필을 내치고, 뉴스피드를 도입하면서 소셜 미디어로 완벽히 탈바꿈하면서 현재까지 왔습니다. 그건 초기에는 프로필로 서로를 연결하는 고리였다면 갈수록 증가하는 콘텐츠로 개인과 콘텐츠의 연결이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목적으로 뚜렷해졌기 때문입니다.
 
 스냅챗의 메모리즈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페이스북에서 프로필이 중요한 기능이 아니게 된 것이 아니며, 서로를 연결하는 건 여전히 중요하듯이 스냅챗도 메모리즈가 저장 기능이지만, 휘발성이 사라지는 건 아닙니다. 그저 스냅챗의 특징이 이동한다는 걸 메모리즈로 방증했다는 게 중요하죠.
 
 필자는 스냅챗의 전략이 수요를 끌어내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건 스냅챗의 주요 고객이 젊은 층에도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