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징가, 소셜게임 정의가 필요하다

 징가는 대표적인 IPO 실패 기업이고, 침몰하는 배라고 불립니다. 스마트폰 붐을 타고 소셜 게임으로 큰 재미를 보긴 했지만, 지속되지 못한채 매출 하락, 직원 감원 등의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징가는 이런 하락세를 만회하기 위해 움직입니다.




징가, 소셜게임 정의가 필요하다


 징가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 줄어든 2억 3,100만 달러로 영업 손실만 1,580만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월가는 주당 3센트의 손실을 예상했지만, 주당 1센트의 손실로 전망보다는 나은 성적을 내긴 했습니다. 하지만 매출이 작년에 비해 떨어졌고, 이익이 없어 불투명한 미래 탓에 징가의 주가는 마감후 거래에서 14.85%나 급락했습니다.




하락




 페이스북을 통해 유통한 온갖 빌시리부터 프랜즈 시리즈, 드림 시리즈 등 소셜 게임을 선보였던 징가에 닥친 위기는 징가의 스펨성이 게임에 영향을 미쳐 징가 게임을 사용자들이 거부하게 되었다는 것에 있습니다. 결국 이에 조치를 취한 것은 페이스북이었고,그 때문에 징가 게임에 대한 관심과 사용자 수는 급격하게 줄어듭니다. 그러자 징가 게임에 접속하기 위해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징가 계정을 이용하도록 바꾸었지만, 징가로의 유입보다 페이스북에서의 이탈이 더 많아 지난 해보다 사용자가 45%나 줄어들었습니다.

 그러자 준비한던 것이 '온라인 도박'입니다. 영국의 비윈파티(Bwin.party)와 제휴를 맺어 현지에서 온라인 도박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18세 이상의 성인이면 합법화된 곳에서 도박을 즐길 수 있는 영국에서 비원파티는 허가를 얻은 상태이고, 징가는 게임을 제공하는 것으로 도박 사업에 진출한 것입니다.이 온라인 도박은 돈을 잃으면 실제 플레이어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게 되며, 여기서 일정 수수료를 비원파티와 징가가 나눠먹습니다.

 기존의 소셜 게임들이 부진하자 아예 돈을 따먹는 게임으로 사행성을 부추기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덕분인지 2분기에 발생한 적자는 지난 해도바 개선되었고, 월가의 예상치를 넘을 수 있었던 것도 도박 덕분입니다. 징가는 이를 미국에서 적용하고자 했고, 추진 중이었지만, 징가의 새로운 수장이 된 돈 매트릭은 이를 포기하고 소셜 게임에 집중한다고 밝혔습니다.




소셜 게임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총괄이었던 돈 매트릭은 얼마 전 징가의 최고책임자로 임명되었습니다. 아무리 차세대 Xbox인 ONE이 혹평에 시달리고 있다지만, 침몰하는 배인 징가로 간다는 것에 의아한 반응이 많았습니다. 그랬던 그는 미국에서의 도박 사업 진출을 포기하고 기본으로 돌아가 소셜 게임을 재정비하려 합니다.

 그가 도박 사업 진출을 포기한 이유는 미국에서의 도박 사업이 규제에 걸릴 수 있으므로 굳이 위험을 자초하지 않기 위함도 있지만, 징가가 제대로 알지 못하는 도박 사업에 역량을 이동해 거기서 수익을 내는 것보다 기존의 잘 이해하고 있는 소셜 게임에 역량을 집중하여야 장기적으로 징가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다는 생각때문입니다. 도박 사업으로 매출을 올릴 수는 있겠지만, 이는 징가의 색을 완전히 잃게 하고, 모습을 사라지게할 테니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다시 소셜 게임에 집중한다는 것일까요?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했던 소셜 게임은 이미 저물어 가고 있고, 징가 계정을 통한 플랫폼도 성적이 좋지 않습니다. 징가는 어떤 식으로 사람들이 이용하게 할 것인지 생각할 것이 아니라 어떤 소셜 게임을 만들어 낼지 생각해야 합니다.

 징가의 게임들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카카오톡 게임을 상상하면 될텐데, 그보다 더 비슷하죠. 누구나 쉽게 적응하고 연결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들입니다. 정작 소셜 게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거나 완전히 다른 형태의 게임를 개발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처음의 징가는 페이스북과 스마트폰, 소셜이라는 과도기적 장치들이 함께 했기에 수월했지만, 이제는 더 많은 경쟁자들이 있고 단순히 승차할 수 있는 장치가 아닌 징가로 하여금 새로운 소셜 게임의 정의로 비지니스를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 매트릭의 소셜 게임 집중은 기존의 징가 방식, 그러니까 게임보다 소셜에 집중한 것이 아니라 게임의 본질에 소셜을 접목하는 소셜 게임의 정의를 내리고 이를 통해 징가만의 플랫폼 역량을 키우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징가




 소셜 게임은 갑자기 급부상하긴 했지만, 그 정의나 개념은 하나의 프레임에 갇혀 형식적이 소셜, 형식적인 게임만이 시장에 등장했습니다. 이는 소셜 게임 시장의 침체를 가져왔고, 오히려 독특한 아이디어의 모바일 게임들이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징가는 그런 기존 소셜 게임의 프레임을 벗어나 형식적인 소셜이 아닌 소셜이 게임이 영향을 주면서 훌륭한 게임성이 확보된 소셜 게임의 정의를 새롭게 내릴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해야 합니다. 돈 매트릭은 Xbox LIVE를 기획해 콘솔 게임의 프레임을 확장한 주역입니다. 그의 그런 힘이 징가를 통해 소셜 게임에서 나타날 수 있을지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