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etc/Mac

[CES 2012] 차세대 인터페이스 썬더볼트 (Thunder Bolt) 지원 제품 대거 등장


 인텔이 주도하고 애플이 처음으로 탑재한 차세대 입출력 인터페이스 '썬더볼트 (Thunder Bolt)'_
 11년 2월에 맥북에 탑재되어 시장에 첫선을 보였지만, 여지껏 이 썬더볼트를 지원하는 제품이라고는 최소 1천만원에 육박하는 서버용 하드디스크와 애플의 썬더볼트 지원 시네마 디스플레이 뿐이였습니다.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2에서는 이 썬더볼트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대거 등장을 해서 눈길을 끌었는데요, 어떤 제품들이 나왔는지 알아봅시다.





썬더볼트 (Thunder Bolt) 지원 제품


 썬더볼트란, 인텔이 주도한 차세대 입출력 인터페이스입니다. 코드명 '라이트픽'으로 개발에 착수하여 맥북에서 제일 먼저 시연되는 모습을 보였었고, 이후 2011년 2월에 맥북에 탑재되면서 '썬더볼트 (Thunder Bolt)'라는 이름으로 시장에 선보입니다.

 라이트픽이란 이름으로 개발에 들어갔을땐 '광케이블'을 사용했었지만, 썬더볼트에서는 단가상의 문제로 '구리선'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10Gbps'라는 놀라운 전송속도를 보여주며 2020년에는 '100Gbps'의 속도의 썬더볼트가 시장에 출시되어 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광범위한 대역폭을 지원하면서 USB보다도 더 많은 포트들을 대체하여 포트를 단일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LaCie 2big




 처음으로 소개할 제품은 'LaCie 2big'입니다. LaCie사에서 제작한 '2bid'은 저가 서버용 대용량 외장하드로, 최대 6TB의 고용량으로 두개의 카트리지, 두개의 썬더볼트 포트를 탑재하여 2big이라는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썬더볼트의 빠른 데이터 처리 능력은 기본으로 보안, 핫스왑, 데이지 체인 방식을 지원합니다.


 가격은 미정입니다.




Belkin Thunderbolt Express Dock




 다음은 '벨킨(Belkin)'에서 선보인 'Thunderbolt Express Dock'입니다.

 $299에 판매되어질 예정이며, 썬더볼트와 연결 된 Express Dock은 다양한 포트들을 지원하여 편한 사용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USB포트 3개, Firewire 800 포트, HDMI 포트, 3.5mm 오디오 포트, 이더넷 포트, 썬더볼트 포트 2개, 총 6가지 포트가 제공되어지고, 단지 썬더볼트에 이 Express Dock을 연결하기만 하면 되는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Elgato Thunderbolt SSD

 



 세번째 제품은 'Elgato'사의 'Thunderbolt SSD'입니다.


 썬더볼트용으로는 처음 등장한 '외장형 SSD'이며, 썬더볼트와 SSD의 빠른 속도가 조합을 이루어 초고속 데이터 전송을 기대해볼만한 제품입니다.

 작고 심플한 외형도 눈에 띄며, 깔끔한 블랙색상으로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120GB와 240GB 제품이 출시 될 예정이며, 가격은 약 $430입니다.




Seagate Thunderbolt GoFlex Adapter




 다음은 '씨게이트 (Seagate)'의 '고플렉스용 썬더볼트 어댑터 (Thunderbolt GoFlex Adapter)'입니다.

 호환성이 뛰어난 씨게이트의 외장하드인 고플렉스를 썬더볼트와 연결시킬 수 있게 하는 어댑터입니다. 썬더볼트와 USB어댑터를 넘나들며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며, 씨게이트라는 이름에서 나오는 완성도도 기대해볼 만 할 것 같습니다.

 가격은 미정이며, 상반기에 출시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ioSafe Rugged Portable Thunderbolt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제품은 'ioSafe'사의 'Rugged Portable Thunderbolt'입니다.


 'Rugged'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견고함을 장점으로 내세우는 외장하드 모델로써, 500GB와 1TB 모델이 출시 될 예정입니다. CES에서 꽤 많은 외장하드들이 선보여졌지만 'Rugged Portable Thunderbolt' 같은 휴대에 적합하고 안정적인 모델은 없었습니다. 깔끔한 디자인에 제품 퀄리티에 한몫하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가격은 미정입니다.







앞으로가 기대


 대부분 외장 디스크 제품들이 많이 선보였지만 이를 계기로 다양한 썬더볼트 지원 기기들이 등장하지 않을까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CES에서 공개된 아수스의 울트라북 모델인 'S5'에도 썬더볼트 포트가 탑재되면서 썬더볼트가 맥북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고, 보급의 가속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집니다.

 아직까지는 USB 3.0이 대세이지만 이러한 지원 기기들도 인해 조금씩 썬더볼트로 넘어가는 수순을 밟을 것이며, 여기에 대해 인텔도 투자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보급화가 어느정도 이루어지면 구리선이 아닌 광케이블을 사용하여 100Gbps의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CES 2012에서 공개 된 썬더볼트 지원 기기_
 썬더볼트를 사용하고 싶은데 구입할 제품이 없다라고 생각했었던 맥 유저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며, 고민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빠른 속도, 그리고 앞으로가 기대되는 썬더볼트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좀 더 늘어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