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etc/iPhone

[iPhone APP] 팟캐스트 - 주요 컨텐츠로 거듭난 팟캐스트 전용 앱

 스마트폰으로 도서, 게임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즐기지만, 음악과 비디오도 중요한 컨텐츠입니다. 이 음악과 비디오를 방송의 형태로 스마트폰에서 구독할 수 있도록 제작 된 것이 바로 '팟캐스트'죠.

 음악방송 뿐 아니라 라디오나 TV방송, 각종 엔터테인먼트 방송을 즐길 수 있는 팟캐스트의 아이폰 전용앱이 등장했습니다.






팟캐스트


  • 무료
  • 카테고리: 엔터테인먼트
  • 등록일: 2012.06.26
  • 버전: 1.0
  • 크기: 8.8 MB
  • 언어: 한 국어, 아랍어, 카탈로니아어, 중국어, 크로아티아어, 체코어, 덴만크어, 네덜란드어, 영어, 핀란드어, 프랑스어, 독일어, 그리스어, 히브리어, 헝가리어, 인도네시아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말레이어, 노르웨이어, 폴란드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 러시아어, 슬로바키아어, 스페인어, 스웨덴어, 태국어, 터키어, 우크라이나어, 베트남어
  • 개발자: iTunes S.a.r.l.




APP 다운로드






 팟캐스트의 개념을 먼저 아이튠즈를 통해 보여줬던 것은 아니지만, 보급에 있어서 아이튠즈의 공은 컸습니다. 아이팟과 캐스트를 합친 용어인 '팟캐스트'는 그 이유 때문인지 아이튠즈를 통해서만 구독 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되기도 했지만, 팟캐스트 제공자들이 공급처의 분산을 위해 다양한 플레이어나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통해 배포하기 시작하면서 유입 경로가 늘었났습니다.

 유입 경로는 늘어났지만,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에게는 아이튠즈 앱을 통해 구독하는 방식이 접근성이 좋아서 굳이 다른 경로를 이용할 이유는 거의 없었습니다. 다만, 기능적으로 아이튠즈의 부가적인 요소로만 존재했기 때문에 부실했었는데, 애플이 팟캐스트 전용 앱을 출시하면서 컨텐츠로써의 가치가 더 높아질 것 같습니다.






  팟캐스트의 메인 화면입니다. 아이튠즈의 팟캐스트와는 다르게 썸네일 이미지로 구독 목록을 구성하여 보여줍니다. 구독 캐스트를 검색할 수도 있고, 편집을 통해 이동하거나 삭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달로그는 아이튠즈 내 팟캐스트의 페이지를 앱에 넣은 것인데, 추천, 인기차트를 통해 주요 캐스트를 탐색하거나 검색을 통해 원하는 캐스트를 직접 찾을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캐스트를 선택하여 '구독신청'을 하거나 스트리밍으로 청취하거나 다운로드 하여 보관할 수 있습니다. 구독을 신청하면 팟캐스트 메인 목록에 차례대로 추가 되게 됩니다.







 다운로드 한 캐스트는 구독 목록에서 확인하고, 오프라인으로도 청취 할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삭제를 할 수 있고, 기존처럼 아이팟 앱의 팟캐스트 항목을 통해서도 다운로드 받은 캐스트를 청취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경우 배속 조절이나 확대 등이 플레이어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기존 팟캐스트 방식보다 편하게 구성 된 전용앱이지만, 검색창이 사라지거나 구독 버튼이 사라지는 등의 오류가 발견됩니다. 초기 버전이라는 점이 있긴 하지만, 애플이 제작한 앱이기에 좀 더 완성도가 높았다면 어땠을지 아쉬움이 있습니다. 스트리밍의 속도도 꽤나 무거워 아직까지는 많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애플이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주요 컨텐츠 산업으로 키우고 있는 전자 도서와는 다르게 오래전부터 추가 된 기능이였지만, 부가적인 요소였지 애플이 크게 관심을 가지던 분야는 아니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팟캐스트의 입지가 높아지자 추가 지원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팟캐스트 전용앱을 따로 선보이면서 본격적으로 팟캐스트를 주요 컨텐츠로써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것이고, 여러 유입 경로를 통하기 보다 접근성을 높히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이폰에 있어서도 새로운 성장 컨텐츠를 추가한 것이고, 컨텐츠로써 어떤 입지를 굳혀나갈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