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etc/Mac

[Mac APP] 위키백과를 쉽게 보자 - 'Wikibot(위키봇)'




'Wikibot'


  • $0.99
  • Category: Reference
  • Updated: Jun 28, 2011
  • Current Version: 1.1
  • Size: 2.0 MB
  • Languages: English, French, German, Russian, Spanish
  • Seller: Evan Rosenfeld




 '위키백과' 검색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좋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매체죠. 이 위키백과를 쉽게 검색해주고 찾아주는 'Wikibot'을 소개합니다.



위키백과


 위키백과는 '위키피디아'라고 하며,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쓰고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사용자 참여 온라인 백과사전'입니다. 2001년 비영리단체인 '위키미디어재단'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GNU 자유문서사용허가서(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 GNU FDL, GFDL)에 따라 누구나 글을 쓰고 쓰여진 글을 수정할 수 있어서, 악의적으로 글을 편집하거나 내용의 질이나 신빙성 등에 대한 논란이 많았지만 차츰 개선되고 지식이 쌓여갈수록 이런 논란들은 사라지고 충분히 백과사전으로써의 역활을 톡톡히하고 있는 웹2.0의 대표적인 사례이자 모델로써 평가받고 있습니다.
 현재 200개의 언어로된 위키 백과가 있습니다.



위키백과 검색

 위키백과의 검색은 간단히 웹에서 이루어져도 됩니다. 하지만 'Wikibot'를 사용하면 좀 더 편하게 위키백과를 검색 할 수 있습니다.



 'Wikibot'의 화면입니다. 중앙 상단에 검색바가 있고 왼쪽에는 사이드바가 있어 편의를 제공합니다.



 애플에 대해 검색을 해봤습니다. 검색바에 입력을 하면 자동 검색기능으로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애플(기업)'을 검색해봤습니다. 애플에 대한 정보를 이렇게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사이드바를 살펴보면 맨위에는 정보에 대한 인덱스부분이 있습니다.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겠죠.



 'Wikibot'은 37개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LANGUAGE'부분은 37개의 언어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정보에 대해 지원하지 않는 언어도 있으니 언어별로 검색한다면 좀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겠죠.



 카테고리는 여기서 연관되어 이어지는 새로운 정보를 찾아줍니다.
 광범위한 정보를 검색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하겠죠.




'Wikibot'의 다양한 기능

'Read Later'
 


 얻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나오고 'Read Later'를 클릭하면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라고 보시면 됩니다.


 왼쪽 상단 'Favorits'를 클릭하면 위같은 메뉴가 나타나고, 여기서 'Read Later'를 클릭합니다.


 그럼 기억한 정보의 목록이 나타나며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는 목록을 만들어 놓으면 쉽게 검색 할 수 있겠죠.


'Random'


 무작위로 정보를 찾아주는 기능입니다.
 'Random'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검색을 시작하며 아무 정보나 가져다 보여주게 됩니다.


'Tab'


 'command + T'를 누르거나 탭바에 '+'로 추가하면 새로운 탭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좀 더 쉽고 빠르게

 원하는 정보가 있고, 위키백과를 사용해야겠다면 'Wikibot'을 사용하면 더 간편하고 쉽게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웹과 비슷하지만 보기가 편하고 정리가 잘되어 있기때문에 검색하는데 편리함을 줍니다.

 현재 출시 기념으로 $0.99에 판매하고 있으니, 빨리 구입하는 것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