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etc/iPhone

[iPhone APP] 아쉬운 한국의 탄막 슈팅게임 - '선녀Tang!'







'선녀Tang!'




  • $1.99
  • 카테고리: 엔터테인먼트
  • 등록일: 2011.08.17
  • 버전: 1.1
  • 1.1(iOS 4.0에서 테스트 완료)
  • 크기: 43.0 MB
  • 언어: 한국어, 일본어
  • 개발자: Game About, Inc.


APP 다운로드



한국의 탄막 슈팅 게임


 한국에서 이런 탄막슈팅 게임이 등장했다는데 대해 기쁩니다. 하지만 탄막 슈팅 마니아들이 즐기기에는 부족한 점들이 많이 보인 게임인데요, 저 또한 탁막 슈팅 게임을 좋아하기 때문에 아쉬운 점이 속속 들어났습니다.

 '선녀Tang!'이 어떤 게임인지 어떤 부분이 후드래빗을 아쉽게 했는지 알아봅시다.







 첫페이지는 스테이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문제가 생깁니다. '난이도'가 없습니다. 총 11스테이지로 진행되는 게임이지만 난이도가 없기때문에 자극요소가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탄막슈팅 게임들은 난이도 설정이 있고 같은 스테이지라도 난이도에 따른 자극요소와 좀 더 높은 난이도의 어려운 탄막을 피하는데에 대해 게임 의의를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선녀Tang!'은 난이도 부분이 없네요.




 '선녀Tang!'에는 '능력치'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굉장히 아쉬운 부분인데요.... 탄막 슈팅 게임에서 '실력'이라는 부분을 '능력치'로 커버하겠다라고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RPG요소로써 첨가하여 새로운 요소를 만든것은 좋은 아이디어지만 오리지널 탄막 슈팅 게임의 매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는 듯 합니다.




 '선녀Tang!'은 일반 탄막 슈팅 게임의 '폭탄'이나 '필살기'가 아닌 '소드'와 '완드'라는 마법이 존재합니다. 이 또한 골드로 능력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고, '소드'는 공격력와 범위 증가, '완드'는 적의 미사일 속도 감소라는 능력이 있습니다.





 게임 화면입니다. 일단 조작이 어렵습니다. 수직 구조의 탄막 슈팅 게임은 캐릭터의 앞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면 되기 때문에 하단 부분을 이용해 컨트롤하면 되지만, 수평 구조의 탄막 슈팅 게임은 캐릭터의 전체를 다 봐야하고 손가락때문에 가리기 쉬운 구조이기 때문에 왼쪽부분에 약간 여백의 둬서 컨트롤존을 만드는게 어땟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캐릭터의 탄막이 단순합니다. 그냥 부채던지기 밖에 없고 그 외 '소드'나 '완드'등의 능력은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도 아닙니다. 스테이지를 진행하면서 탄막이 강해지는 요소와 죽었을때 다시 쌓아가는 탄막 슈팅의 재미가 떨어지는 부분입니다. 또 탄막의 특징이 부각되지 않는 점은 매우 아쉽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적들의 탄막입니다.

 판정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탄막 슈팅 게임에서 판정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판정범위에 따라 어떻게 피할지 생각하게 되는데 '선녀Tang!'은 애매하고 또는 수시로 판정이 바뀌는 듯 다른 판정들이 나오기때문에 차라리 아예 멀리 떨어져 피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탄막 자체가 너무 조잡합니다. 일정한 패턴은 있는듯하나 궤도가 엉망이고 궤도를 읽을 수도 없게 빠릅니다. 탄막이 캐릭터에 도달하는 시간에 따라 플레이어가 탄막 궤도를 읽을 수 있어야하는데 궤도는 읽을 수 없고 거기다 수평구조 덕분에 정확한 회피도 어렵습니다. 차라리 '완드'를 사용해 피해야하는데 이는 '완드를 사용하면 되니까'라는 생각으로 개발했다라고 밖에 보여지지 않습니다. 정말 위험할때 사용해야하는데 전체적으로 궤도읽기가 안되니......


 



큰 기대, 큰 아쉬움


 3대 극악 탄막 슈팅 게임이라는 '동방프로젝트', '벌레공주', '도돈파치'....

 이 중 '벌레공주'와 '도돈파치'는 아이폰용으로 개발되어 큰 인기를 끌었고, 아이폰의 대표 탄막 슈팅 게임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조작, 탄막, 캐릭터, 난이도 등 플레이어들의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요소들로 어렵지만 재미있고 클리어하고 싶은 탄막 게임으로 평이 나있습니다. 하지만, '선녀Tang!'은 이런 요소들이 아닌 새로운 요소로 도전한다는데에서 의미가 크지만 그 요소들을 다듬는 것이, 그리고 기존 요소들보다 재미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그래도 가장 만족한 부분은 '가격'이 아닌가 합니다. 도돈파치와 벌레공주의 경우 현재 '$11.99', 원화로 12000원 정도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지만, '선녀Tang!'은 '$1.99'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대략 10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데요, 하지만 '$11.99'달러라도 아깝지 않고 선뜻 구입 할 수 있는 게임성을 갖춘 도돈파치와 벌레공주에 가격만으로 쫓을 수 없는 것들이 부족함에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게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