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etc/iPhone

아이튠즈로 나도 디제이 _ iTunes DJ (아이튠즈) 제대로 활용하기




iTunes DJ



 아이튠즈에는 'iTunes DJ'라는 멋진 재생 서비스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iTunes DJ'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해햐하는지, 활용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에 'iTunes DJ'를 제대로 파헤쳐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튠즈 DJ'란?



 아이튠즈의 재생 목록에 보시면 'iTunes DJ'이라고 있습니다.
 이 'iTunes DJ'는 보관함과 재생목록에 있는 곡들을 임의적으로 골라서 재생목록을 생성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이 재생 목록은 한번 설정해두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주고, 방문객들이 아이폰 / 아이팟터치의 리모트를 이용해서 곡을 신청하고 투표할 수 있는 재미있는 기능도 숨어있습니다.



'아이튠즈 DJ' 사용하기


 재생목록에서 'iTunes DJ'를 선택하면 아이튠즈DJ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목록이 비워져있네요. 이 목록을 채워봅시다.




 우측 하단에 보시면 '설정'과 '재설정'이 있습니다.
 '설정'은 노래를 임의로 선별할 설정을 하고, 리모트사용여부나 암호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재설정'은 '설정'부분에서 설정한 것을 다시 새로고침합니다.




 설정을 누르면 '표시'에 '최근 재생한 곡'과 '재생할 곡'의 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재생할 곡'의 수를 정해야 목록이 채워지며, '최근 재생한 곡'은 목록 설정에 영향을 줍니다.
 '높은 선호도의 노래를 더 자주 재생'으로 설정하면 곡 선호도의 별점이 많은 곡을 더 많이 재생하게 됩니다.


'최근재생한 곡'과 '재생할 곡'은 0곡부터 최대 100곡까지 설정이 가능하고, 설정한 곡이 모두 끝나면 알아서 재설정한 뒤 노래가 이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재생할 곡'을 '100곡'으로 설정했다면, 목록에 설정된 '100곡'이 끝나고나면 다시 '100곡'을 설정하여 재생하게 됩니다.



 이정도만 보면 어째 MP3 랜덤 재생이나 주크박스 기능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iTunes DJ'는 방문객과 함께한다는 재미있는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설정에서 '방문객이 iPhone' 또는 'iPod touch'용 'Remote'로 노래를 신청하는 것을 허용'을 활성화합니다.
그러면 비활성화 되었던 밑에 메뉴들이 전부 활성화되게 됩니다.

 상황 설정을 해봅시다. 집에서 파티계획을 잡았습니다. 배경음악이 필요하겠죠. 그때 아이튠즈DJ를 사용합니다. 여러 음악들을 선별해서 재생 목록을 만듭니다. 파티가 시작되고 음악이 흐릅니다. 파티에 참여한 손님 중 지금 흘러나오는 곡이 마음에 들어서 리모트로 투표를 합니다.
 어떤 손님은 리모트 어플로 보관함을 살피다 듣고 싶은 곡을 발견하고 리모트 어플로 신청을 합니다.
 곧 신청한 음악이 흘러나옵니다.

 꽤 멋지지않나요?
자~ 그럼! 저런 상황을 연출할 수 있도록 해봅시다.



'아이튠즈 DJ'와 '리모트'

 '아이튠즈 DJ'와 '리모트'와 연동하기 위해서는 '아이튠즈 DJ'의 호스트와 동일한 주소의 와이파이에 디바이스가 접속한 상태여야 한다는겁니다. 다른 홈공유나 리모트의 일반적인 사용법과 같은거죠.


 참고로 아이패드의 경우 방문객으로써 아이튠즈 DJ를 이용하시려면 호스트의 컴퓨터와 직접 홈공유를 해야합니다. 그러면 투표기능도 사용가능하지만 아이튠즈 DJ가 아니라 홈공유를 했기때문에 재생/정지 같은 조작이 가능합니다. 가급적이면 아이패드는 방문객이 아니라 호스트가 조작시 사용해야겠죠.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의 리모트를 실행합니다. 와이파이 접속이 되어있다면 바로 호스트의 보관함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이게 리모트에서의 아이튠즈 DJ의 기본화면입니다. 여기서 노래 목록 전체를 확인할 수 있고, 재생여부 및 음악의 순서, 투표 현황 등도 체크 하실 수 있습니다.



 '노래 신청'을 하면 보관함에 있는 모든 음악을 보여줍니다. 그 중에서 원하는 곡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이 곧 '투표'입니다. 이렇게 신청을 하면 바로 투표가 되고, 현재 재생 중인 곡 바로 밑에 추가되어 다음곡으로 재생되어집니다.
 투표 기능도 마찬가지인데요,



 재생목록에 듣고 싶은 노래가 있다면, 옆에 하트를 터치해두면 불이 들어오면서 다음 재생곡으로 선태이 되게 됩니다. 투표를 먼저 받은 순, 그리고 투표가 많은 순으로 재생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받은 투표에 대해 호스트는 아이튠즈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로 음악 파티를~!

 '아이튠즈DJ'를 사용하면 여러 사람들과 즐거운 파티가 될 수 있겠죠.
 그리고 이런 파티에 '에어포트 익스프레스'를 통한 스피커 연결이나 무선 스피커들을 설치해둔다면 더욱 금상첨화겠죠.


 애플 제품들간의 호환을 극한으로 보여주는 재미있는 기능이 바로 이 '아이튠즈DJ'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무더운 여름 '아이튠즈DJ'를 활용한 음악파티를 즐겨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