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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IT일반

링크드인, 프로필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페이스북은 연결을 핵심으로 확장했지만, 이후에는 프로필을 기반으로 한 확장에 주력했습니다. 그리고 현재처럼 뉴스피드에 집중한 형태로 바뀌게 되었죠. 지금의 페이스북은 확실히 뉴스피드가 중심입니다. 프로필을 기반으로 할 때, 너무 광범위한 정보를 노출하게 된다는 것이 계속 지적되었고, 페이스북에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 것이라는 평가를 듣다 보니, 개방과 연결보다는 보호와 뉴스로 서비스 성향을 전환한 것입니다.
 


링크드인, 프로필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전 세계 최대 비즈니스 네트워크인 링크드인은 페이스북이 지적받은 것과 비슷하게 프로필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구인·구직이라는 명확한 활용 방안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덕분에 프로필이 채용 담당자에게 더 잘 보이길 원합니다. 그리고 기업을 팔로우하거나 자기 분야의 사람들과 연결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장을 찾는 데 적극적입니다. 그리고 링크드인은 이제, 프로필을 활용한 앱을 내놓았습니다.
 
 


 링크드인은 '잡 서치(Job Search)'라는 구직자를 위한 앱을 공개했습니다. iOS 버전만 출시되었으며, 안드로이드 버전은 하반기에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잡 서치는 일자리 정보를 모아 구직자들이 쉽게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나 인기 높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검색을 통해 원하는 지역의 원하는 직종을 검색할 수도 있고, 자신의 지역에 있는 일자리를 찾거나 자신과 비슷한 프로필의 사용자가 찾는 일자리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은 블로그를 통해 '링크드인 사용자의 40% 이상이 모바일로 구직 정보를 찾고 있다.'면서 잡 서치를 개발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PC를 사용하는 일도 있겠지만, 가령 다니고 있는 회사 네트워크로 구직 정보를 보기 꺼려지거나 흔적을 남기지 않고 구직 정보를 확인할 때 개인 스마트폰이 더 편할 수 있으니까요.
 
 사실 여기까지 보면 기존의 구직 관련 사이트와 크게 달라 보이지 않습니다. 알맞은 일자리를 검색한다는 측면에서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겁니다. 하지만 잡 서치는 링크드인을 확장하는데 아주 중요한 단서를 쥐여줍니다. 바로 프로필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페이스북이 사용자의 프로필을 활용하여 이런 공개적인 서비스를 내놓았다면 반응이 어땠을까요? 페이스북은 문을 닫아야 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잡 서치는 출시와 함께 상당한 호평을 듣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몰매 맞을 행보에 링크드인에게는 환호로 답한다는 건 아이러니하지만, 어쨌든 프로필을 활용해서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다는 걸 증명한 셈입니다.
 
 물론 구직이라는 것에 집중한 탓이지만, 그렇다고 해도 링크드인에게 있어선 상당히 주목할 성과인 건 분명합니다. 그 점이 바로 기존 구직 관련 사이트와 잡 서치가 차별되는 지점이 될 테니까요.
 
 사용자는 자신의 링크드인 프로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구직 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채용담당자도 구직자와의 연결이 수월해집니다. 또한, 검색 조건을 걸어두기만 하면 해당 조건에 맞는 일자리를 알림 받거나 채용담당자가 지원서를 열람했을 때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으로 링크드인이 중간에서 지원합니다.
 
 프로필을 기반으로 한 구직자와 기업의 연결과 중간에서 기술적으로 잡아주는 링크드인이 한데 어울린 것이 잡 서치가 호평받는 이유입니다. 기존의 구직 관련 사이트가 조건 검색으로 찾은 일자리에 이력서만 던져놓는 방식이었다는 걸 생각해보면 링크드인과 결합한 구직 전용 앱이 얼마나 다른 서비스인지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어 링크드인이 사용자의 프로필을 활용하여 좀 더 풍부한 비즈니스 연결을 지향할 가능성도 돌려받은 것이므로 이는 링크드인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잡 서치가 기대되는 건 링크드인이 세계적인 서비스라는 점에 있어서입니다. 일종의 명함처럼 자리 잡기 시작한 링크드인의 프로필을 이용하여 구직이라는 커다란 시장을 다시 구축했다는 건, 훨씬 많은 일자리를 찾을 기회를 구직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현재 링크드인의 월 방문자 수는 1억 8,600만 명에 달합니다. 그리고 회원 수가 1초에 2명 이상 늘고 있으며, 현재 가입자 수는 3억 명입니다. 링크드인이 구축한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얼마나 거대한 것인지 짐작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존에도 링크드인을 활용한 구직 활동을 있었습니다. 그러나 구직에 집중한 앱을 내놓았고, 3억 명의 네트워크가 잡 서치와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면 링크드인의 확장을 더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