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APPLE Geek Bible

다음 아이폰도 3.5인치가 될까?

 다음 세대 아이폰의 액정 크기는 지금의 3.5인치 그대로 일까요? 아니면 더 커질까요?
 이 의견에 대해서는 아이폰4때부터 의견이 분분했었지만, 가장 최근 제품인 아이폰4s까지도 액정이 커지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음 아이폰도 3.5인치일까요?






다음 아이폰도 3.5인치가 될까?



시장 흐름?


 '시장 흐름에 따라 애플은 큰 액정을 장착해야 할 것이다.'

 아이폰4s가 나오기 전 주요 매체들의 주장은 대부분 저랬습니다. 그런데 필자는 저 말 자체를 부정했습니다. '언제 애플이 시장의 흐름을 생각한 기업이였나?'라고 말이죠.

 간단합니다. 만약에 애플이 시장의 흐름을 따라 갔던 기업이라면 아이폰에는 물리키보드를 달아놨을테고, 넷북을 생산했을 것이며 마우스는 쓰레기라며 집어던졌겠죠. 애플은 시장의 흐름이라는걸 따라가 본 적이 없는 기업입니다. 어떤 시장의 흐름을 자신들의 생각으로 주도하려 했다는 것이 옳겠죠.

 스마트폰의 멀티터치나 넷북이 아닌 태블릿이나 데스크톱에 디자인이라는 요소를 불어 넣기도 했으며, 얇은 노트북의 대명사로 불리는 맥북에어의 그 그늘을 벗어날 수 없게 만든 울트라북까지.... 결정적으로 시장이 애플을 따라 다녔지 애플이 따라간 적은 없습니다.


 또한 애플은 발매되지 않은 제품의 수요를 잘 조사하지 않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가끔 하는 경우도 있긴했지만 그것을 신뢰하지않거나 요즘들어서는 아예하지 않습니다. 잡스의 문제이기도 했지만 이미 잡스가 없어도 할 필요는 없어졌습니다. 애플은 이미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가장 많이 수용합니다. 그래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피드백 리포팅 서비스와 애플스토어의 지니어스바가 있죠.

 애플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애플 고객을 잘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 고객들이 마케팅 대신해주는 역활이기도 하고 또한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을 애플의 다음 세대 제품에 반영하도록 도와주는 역활을 하기 때문이죠. 그 다음 세대가 불편해도 이 애플 팬보이들은 또 구입을 합니다. 이들을 놓치면 애플은 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조사 방법을 잃는 것과 다름이 없죠. 지니어스바는 그를 위한 중요한 창구이며, 그 곳을 통한 고객의 사용도를 조사합니다. 해서 이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제품이 다음 세대 제품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외부의 아웃소싱을 하는 경우는 사라졌죠. 절대적으로 시장의 흐름은 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결국에 애플은 시장 흐름이 어떻고는 신경쓰지 않습니다. 다음 세대도 자신들이 혹은 기존 이용자들의 피드백에 따라 옳다고 생각되면 3.5인치를 채용할 것입니다.





팀쿡체제


 '팀쿡체제가 되면서 아이폰에도 영행을 줄 것이다.'

 이 말에도 동의하지 않습니다. 팀은 잡스와 분명 다른 사람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웃긴 것입니다.

 '팀쿡이 잡스와 다르기 때문에 액정 크기가 변할 것이다'가 아니라 위에서 말한 내용을 팀이 수용을 했을 때 액정의 크기가 변하게 되는 것이겠죠. 그것이 옳은 표현입니다.

 애플은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이지 않습니다. 맥북의 경우도 인치별 제품만을 나열해놨지 다른 제조사처럼 라인을 구분하고 거기서 인치를 구분하는 등으로 나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아이폰은 1년에 하나의 제품만 나옵니다. 주구장창 신제품은 하이엔드만을 뽑아내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거기에 기존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하지 않는 것은 자살 행위와 마찬가지입니다.

 위에서 말한 기존 애플 팬보이들의 의견 반영을 무시한채 '시장의 흐름이 큰 액정을 채용하는 것이니까 채용해야지'라고 한다면 그대로 절벽 위에다 애플을 패대기치는 것이겠죠. 이 부분은 CEO가 팀쿡으로 바뀌었다고 해서 달라지진 않습니다.





다음 세대 아이폰은?


 모릅니다. 사실 필자는 액정이 4.?인치 이상인 제품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과 루미아 또한 4인치를 넘지 않죠. 얼마 전까진 갤럭시 넥서스를 사용했었는데 영 크기가 불편해서 불만스러웠죠. 갤럭시 M스타일정도가 맥시멈이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이게 아이폰에 길들여져서라면 맥시멈이 4.0이하 제품을 맥시멈이라고 생각을 하는 팬보이들이 많다면 그 안에서 3.5~4.0 안의 크기로 결정나지 않을까, 제 위주로 판단하는 것이지만 정말 그렇다면 굳이 액정 크기가 변하지 않고 3.5인치를 그대로 달고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판단하는 이유 또한 애플의 조사 방법에 대한 부분을 생각했기 때문이기에 반대로 생각하면 다음 세대의 아이폰이 4인치 이상의 액정을 채용한다면 시장의 흐름을 반영했다기 보다는 '전세계 애플 팬보이의 니즈가 그렇게 반영된 것'이라고 보는 것이 옳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