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일반

아직도 그래픽 디자인에 윈도우보다 맥이 좋은가?



 필자는 맥으로 그래픽 디자인 작업을 하고 있고, 그때문인지 많은 질문을 받는 것이 '디자인하는데 윈도우보다 맥이 좋나요?' 입니다.






아직도 그래픽 디자인에 윈도우보다 맥이 좋은가?


  흔히들 그래픽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맥이 좋다라고 알고 있지만 왜 좋은 것인지에 대한 의문도 있을 뿐더러 윈도우보다는 우월하다라는 생각을 많이들 가지고 있는데요, '맥 사고 싶은데 어떤가요?'라는 질문에 '디자인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해요.', '작업하시는데는 편해요.'라고 많이들 얘기하죠. 과연 그럴까요?




  맥이 그래픽 디자인 작업을 하는데 좋았던 이유



  맥이 그래픽 디자인 작업을 하는데 좋았던 이유는 과거의 경우 작업물을 인쇄할 때 매킨토시의 출력물이 모니터와의 오차가 적었기 때문이였고, '쿼크 익스프레스'라는 출판용 툴 때문이였습니다. 그리고 웹디자인의 경우 맥이 윈도우에 비해 더 다양한 그래픽 툴을 많이 보유하고 있었죠. 지금은 인터페이스를 이유로 꼽기도 하는데 과거에는 오히려 작업하는데 불편한 인터페이스를 하고 있었지만 위의 이유 때문에 맥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런데 어도비가 윈도우용 '인디자인'을 내놓고, 퀴크익스프레스 또한 윈도우용이 등장했습니다. 거기다 어도비가 윈도우를 더 신경쓰기 시작했죠. 그래픽 툴의 경우도 윈도우를 지원하는 툴이 많이 나오면서 맥과 큰 차이가 없어졌습니다. 단지 산업 시장에서 이미 맥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관행처럼 사용하게 된 것이지만 윈도우를 사용하는 업체도 지금은 많아졌습니다.




호불호

 



  현재는 어떨까요? 굳이 그래픽 작업을 위해 맥을 사용할 이유는 없습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래픽 툴인 어도비의 '포토샵;의 경우 맥용이 윈도우보다 더 무겁습니다. 메모리 누수도 문제고, 그 이유때문에 맥이 아닌 윈도우를 사용하는 디자이너도 많죠. 또 여러가지 그래픽 툴이 윈도우 용으로도 굉장히 잘 나와있습니다. 모니터의 성능도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죠.


 하지만 맥의 장점이라면 '인터페이스'가 될텐데요, 과거 엑스포제였던 '미션컨트롤'은 다양한 화면에서 빠르게 작업을 하고 여러가지 툴을 배치하여 사용하기에 굉장히 편합니다. 필자는 트랙패드도 같이 사용을 하는데 제스쳐를 통한 빠른 이동으로 작업이 수월합니다. 그리고 윈도우에도 툴이 많지만 맥앱스토어가 열리면서 그래픽 툴의 구입 경로가 간편해졌습니다. 가격면에 있어서도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그래픽 툴을 사용하고자 하는 디자이너에게는 매력적이죠.

 이제는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 되었습니다. 디자이너가 굳이 맥을 구입하지 않아도 되고, 윈도우가 편하다고 느낀다면 윈도우를 사용해도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죠. 윈도우보다 편한 인터페이스와 간편화 된 그래픽 툴의 구입경로가 필요하다면 맥을 구입해야 할지 모르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