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Google

구글맵 3D, 새로운 구글맵이 등장했다

 구글의 새로운 맵핑 기술이 오늘 새벽에 발표되었습니다. 예상대로 3D 맵핑의 개선에 대한 발표였는데, 그뿐 아니라 새로운 기능과 구글맵의 포부를 알 수 있었던 이벤트였습니다.

 구글맵이 앞으로 어떻게 변하게 될지 들어봅시다.







구글맵 3D, 오늘 새로운 구글맵이 등장했다


 얼마 전 애플이 3D 맵핑을 선보일 것이라는 루머와 함께 구글이 현지시간 6월 6일 구글맵에 관한 이벤트를 열 것이라고 초대장을 보내면서 '구글도 3D 맵필을 발표하려나보다', '지도분야에서 싸움이 일어나나?' 등의 반응이 오고 갔습니다.

 그리고 오늘 새로운 구글맵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프라인 기능




 사실 오프라인 기능은 예전부터 있었던 기능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구글이 정식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오프라인 기능은 오늘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원리는 간단한데 보고 있는 지도의 일정 거리를 모바일 디바이스에 저장 한 뒤 통신이 단절되더라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데 이번 구글이 발표한 오프라인 기능은 거리에 대한 이야기가 없기 때문에 전체 지도를 오프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지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진 않습니다.

 다만, 오늘부터 안드로이드용 구글맵에는 이 오프라인 기능이 정식 제공되기 때문에 바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3D맵




 구글은 오래 전부터 3D 지도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완벽한 3D라고 할 수 없는 엉성한 서비스였습니다. 물론 그때 3D가 처음 나왔을 때의 감동은 분명 있지만 말이죠. 그런데 오늘 과거의 3D를 청산하고 새로 개선 된 3D 맵핑에 대해 구글이 입을 열였습니다.





 항공 촬영을 통해 3D 작업을 할 것이라는 겁니다. 이 항공 촬영은 많은 업체들이 사용하고 있는 3D 맵핑 개발 기술인데, 비행기로 도시를 촬영한 뒤 항공 데이터를 랜더링과 합쳐서 정교한 3D 지도를 만들어 내는 기술입니다.

 백마디 말보다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봅시다.



 


< Google 3D Map >


 이 3D 지도는 '구글어스'를 통해 실행하게 됩니다. 지도앱에서 바로 실행이 되는 방식은 아니라는거죠. 그러나 놀라울 정도로 선명하고 정교한 높은 퀄리티의 3D 지도입니다.

 구글 3D 지도는 안드로이드와 iOS용 모두 지원됩니다.


 구글은 이 날 발표에서 아이패드를 통해 데모를 진행했습니다. 애플이 구글맵을 버릴 것이라는 루머가 돌기에 '봐라! 애플!'이라는 느낌이 없지않아 있었는데, 데모를 진행하려 구글어스를 실행하는데 계속해서 크래쉬가 일어나 홈화면으로 튕기는 현상이 연속적으로 일어났습니다. 몇번 시도 끝에 실행을 했지만 버벅임과 튕김을 또 맞이해야했죠.


 아직까지 앱을 손볼 부분이 많아보이며, 사양면에 있어서도 앞으로 더 발전을 해야 원활하게 모바일에서 3D 지도를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올해의 구글맵




1. World Wonders (세계의 불가사의)


2. Zagat Scores in Map (Zagat 맛집 점수 표시)


3. Google+ Reviews in Maps (구글+ 리뷰 표시)


4. Street View - Poland


5. Street View - Ukraine


6. Street View - Estonia


7. Street View - Latvia


8. 45 Degree Imagery in 26 new cities (26개의 새로운 45도 지도 이미지)


9. Hi Res Imagery updates 15 new US cities (고해상도의 새로운 US 도시 이미지)


10. Updated Imagery in Multiple Regions (여러 지역의 이미지 업데이트)


11. Street View - Indianapolis Motor Speedway (인디애나폴리스 모터 스피드웨이 서킷)


12. Street View - Summer Vacation Locations (여름 휴가 위치)


13. Google Maps Engine Grants (구글맵 엔진 보조금)


14. Home and Work Locations (가정 및 직장 위치)


15. Spreadsheet Mapper (스프레드시트 맵퍼)


16. Indoor Walking Directions (실내 걷는 길)


17. Google Offers in Maps in Android


18. Business Photos in Android


19. Business Photos in Expansion (비즈니스 포토 확장)



 구글이 올해 달성하겠다고 내놓은 목표입니다. '스트리트뷰', 얼마전에 발표했던 '세계의 불가사의', 그리고 오늘 발표한 '3D 지도'까지 갈 길 바쁜 구글은 세상의 모든 것을 지도에 표현하고 싶다는 듯이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아마 3D 지도가 한국에 들어오려면 (스트리트뷰도 아직인데....) 어느 세월이 되어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미국이나 유럽을 여행가거나 혹은 여행을 갈 수 없지만 세계를 화면 속에서 만날 수 있겠네요.